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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지/게임 소식

언디셈버 출시 1개월차, 어떻게 변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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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14 - [소식지/게임 소식] - 언디셈버 후기, 액트 2가 한계다.

저번 글에도 적었지만 1개월 뒤에 찾아보고 적습니다.

게임 UI 적인 면을 제외하고 사건 사고들은 글을 찾아보고 체크해보고 말합니다.

 

1. UI 변화? 응 없어~

 

UI변화는 전혀 없습니다.

이건 3가지 경우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불편하지 않았거나

본인들이 불편하지 않았거나

시간이 너무 없거나 일겁니다.

 

사실 셋 중에 어느 경우라고 해도 좋은 경우는 아니라서 그려려니 하지만...

이 부분만 봐도 이후의 다른 문제가 생겨도 이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2. 핵 , 해킹 등 보안 이슈

핵으로 많이 떠돌아 다닌 이미지

핵 문제는 너무 크게 터져서 딱히 할말도 없습니다.

유튜브 채널가보면 예전 메이플 핵처럼 몬스터가 자동으로

앞에 오거나 하는 등 다양하더군요.

 

RPG게임에서의 핵은 일방적인 경제적인 이득을 취할 수 있어서

많이 위험한데 해결될 가능성도 안보여서 더 걱정이긴 합니다.

특히 n프로젝트 가드까지 사용하고 있는 상황인데도 이런 문제가 터졌다는 게 더 큽니다.

 

그리고 해킹으로 인해 피해를 봤다 ! 라는 글도 있긴 한데

사실 이건 언디셈버 쪽의 보안 이슈라기보단

이미 개인정보가 털린 사람들이 비슷한 아이디와 비번을 쓰면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2차 인증이나 otp에 허점이 있다는 글까지 나오고 있어서

그러한 보안 수단에 문제가 있는거면 언디셈버의 보안에 있어서 취약점이 있다는 결론이니

이건 꽤 중대한 사안이구요.

 

그래서 UI 변화라던가 다른 부분에 비해서 굉장히 큰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3. 운영의 변화는 ... ?

 

서버 점검이라던가 소통의 부재등 초기에 많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보통 오픈 초기가 이 게임 회사에서 보여줄 수 있는 최대한 가장 좋은 모습이기때문에

걱정이 많았습니다. 오픈 초기에 이런데 나중에는... ?

 

그리고 그 생각에서 특별히 다르지 않는 현재의 모습입니다.

 

물론 공지를 통해서 해킹 피해와 핵 프로그램 대응에 대해서 알려줌으로써

유저들이 보면서 고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조건 부정적인 느낌이다! 는 아닙니다.

오히려 최선을 보여주고 있는 모습이죠.

 

하지만 초기에 비해서 나아졌는가? 라고 물었을 땐

대답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소통이 문제인가? 라기보단

여러 문제가 터지고 있다는 게 가장 큰 문제이니

오히려 소통이나 운영은 괜찮은 게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4. 그래서 괜찮은 게임이야?

 

핵 프로그램과 해킹 그리고 밸런스 문제 등 싸우고 있는 문제는 많습니다.

그래서 지금 당장 굉장히 시끄럽긴 합니다.

 

다른 게임 끌리는 게 없다! 하면 하는 것도 괜찮지만

사실 조금 더 기다리는 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일단

 

1. 오픈 초기의 열기는 사라졌다.

2. 치고나가기엔 늦은 때이다.

3. 밸런스, 해킹 등 문제가 있다.

 

이렇게 3가지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금 즐겨보고 싶거나 찍먹하고 싶다면

밸런스나 해킹에 대해 패치가 끝난 다음에 해봐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엄청 큰 이벤트가 있어서 지금 해봐야 됩니다!

같은 것도 아니니까요.